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이어트에 좋은 견과류 10종류, 견과류 하루 섭취량과 보관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견과류는 슈퍼푸드로 몸에 좋은 영양 간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단백질 섭취 또는 다이어트, 운동을 하면서 견과류와 계란을 섭취합니다. 우선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높지만 불포화지방산으로 좋은 지방에 해당합니다. 이 좋은 지방이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행을 개선하고 나아가 고지혈증, 심장질환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견과류 종류별 하루 권장 섭취량

견과류 종류별 하루 권장 섭취량에 맞춰 먹어야 건강상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맛 좋은 견과류 맛있다고 계속 먹게 되면 오히려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지방함량도 높고 고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오히려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견과류 종류별 하루 권장 섭취량을 바르게 섭취하여 건강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견과류 종류별 섭취량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몬드 25개, 땅콩 30개, 호두 7개, 잣 3큰술, 브라질너트 3개, 피스타치오 30개, 캐슈너트 10개, 피간 15개, 마카다미아 15개, 사차인치 6개입니다. 견과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견과류에 들어있는 지방이 전부 몸에 흡수되지 않고 노폐물들과 같이 빠져나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을 섭취한다면 다이어트할 때 필요한 영야소를 채워줄 뿐만 아니라 노폐물 분해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견과류 보관방법

견과류 보관방법으로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견과류를 실내에 너무 따뜻하게 보관하게 되면 아플라톡신이라는 강력한 독성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는 국제암연구소에서 지정한 1급 발암물질입니다. 간 경변, 간의 출혈괴사 등과 함께 간에 암을 일으키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아플라톡신은 가열하거나 물로 씻어도 사라지지 않아서 보관 방법을 정확하게 알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플라톡신은 25도 이상이거나 상대습도가 60%~80%인 고온 다습한 곳에서 가장 잘 자라난다고 합니다. 견과류 보관 시 진공포장 또는 지퍼팩에 넣고 최대한 공기에 닿지 않게 한 뒤 냉장,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 10%~15% 정도가 적정한 보관 온도입니다. 또한, 견과류는 3개월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므로 장기간 보관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견과류 섭취방법과 효능

견과류의 좋은 영양분들을 체내에 잘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빨이 약해서 씹는 게 어려우신 분들은 믹서기에 우유랑 같이 갈아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견과류 중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아몬드는 비타민E,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이 견과류중에서도 가장 많이 들어있기로 유명합니다. 높은 식이섬유로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호두는 오메가-3와 콜린 성분이 풍부하여 두뇌 발달에 좋은 견과류입니다. 공부를 하는 학생이나 치매예방을 위해 노인 분들께 추천하는 견과류 입니다. 피간은 견과류중 항산화지수가 가장 높은 견과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엽산이 많아 임산부, 여성에게 좋은 견과류로 견과류의 여왕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캐슈넛은 다른견과류에 비해 마그네슘, 철분, 아연, 구리 함량이 높은 견과류 입니다. 철분함량이 높아 생리전 증후군이 있으신 여성, 임산부, 철분이 부족하신 분들께 추천하는 견과류 입니다. 브라질너트는 천연 셀레늄이라고 불리는 견과류 입니다. 셀레늄은 체내 면역력 증진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시 복통, 속쓰림 등 셀레늄 중독증상이 올수 있습니다. 브라지너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개 로 꼭 권장 섭취량에 맞춰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피스타치오는 눈건강에 좋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들어가 있습니다. 항산화 특성을 가진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눈 망막을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인기 있는 견과류 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견과류 들이 있지만 처음 견과류를 섭취하기 위해 알아보시는 분들에게는 생으로 먹기 조금 거북함이 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방법처럼 갈아 마시는 것도 좋지만 요즘 유행하는 그릭요구르트 또는 시리얼에 넣어 먹는 것도 좋은 섭취 방법입니다. 또한 건강관리,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다양한 샐러드 토핑으로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샐러드에 견과류를 넣을 시에는 절구에 조금 빻아서 넣는다면 소스와도 어우러져 견과류에 고소한 맛을 더욱더 진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