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몸에 좋은 여름철 06월 제철음식을 소개합니다!  평소에 먹는 음식이 건강상태의 80% 이상을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평소에 빨리 먹을수 있는 간편한 음식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간편식은 우리 건강을 결코 이롭게 할수 없습니다. 평소에는 건강을 챙기기 쉽지 않더라도 때에 따라 한창 제맛을 낼수 있는 제철음식을 때에 맞춰 챙겨 먹는다면 조금이나마 건강을 챙길수 있게 됩니다. 

감자

06월 제철음식

06월 제철음식으로는 감자, 장어, 매실, 참외, 다슬기, 참다랑어, 복분자, 소라 등이 있습니다.

감자 감자는 고구마와 함께 대표적인 영양 간식거리 입니다. 또한 다양한 요리와 함께 곁들여 먹을수 있는 여름철 대표 음식입니다. 감자 100g에 66칼로리이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 입니다. 감자를 이용한 요리로 감자 미니피자, 깻임 감자채전, 웨지감자, 감자조림 등을 추천합니다. 주로 삶아서 주식으로 먹거나 간식으로 먹기도하며, 굽거나 튀겨먹기도 합니다. 볶음, 전, 탕, 국, 범벅, 서양요리 등 모든 요리에 다방면인 재료 입니다.

장어 장어는 기력이 약해진 사람에 좋다고 유명합니다. 장어는 등 빛깔이 회흑색, 다갈색, 진한 녹색인 것을 고르는것이 맛이 좋습니다. 살이 미끈하고 눈이 투명한 것이 신선한 장어입니다. 장어 섭취방법으로는 양념하여 구워 먹거나 찜 또는 튀김으로 요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유의 비릿한맛을 제거하기 위해 생각, 청주 등을 많이 사용하여 요리합니다. 장어와 복숭아는 서로 상극으로서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장어 섭취시 복숭아는 멀리하는것이 좋습니다.

매실 잘익은 매실로 쌓였던 피로를 풀어보는것도 좋습니다. 새콤하고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매실은 피로회복에 좋은 과일입니다. 매실을 구입하실때에는 색이 선명하고 알이 고르고 단단하고 껍질에 흠이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은 주로 매실주 또는 매실장아찌로 만들어 섭취합니다. 이 외에도 매실정과, 매실잼, 매실차 등 여러 섭취방법이 있습니다. 매실의 피크린산 성분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회와 섭취시 살균작용을 하여 궁합이 좋습니다. 또한 매실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저열량으로(100g당 29kal)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참외 참외는 여름철 과일로 유명하지만 요즘은 하우스에서도 재배가 되어 4계절 먹을수 있는 식품 입니다. 아삭한 과육과 달콤한 과즙으로 여름철 인기 과일로 유명합니다. 참외는 색깔이 선명하고 꼭지가 싱싱한지 확인하여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른 과일에 비해 참외는 영양성분은 적으나 칼륨과 비타민C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껍질을 제거하고 생과일로 먹거나 믹서기에 곱게 갈아 쥬스로 먹는것도 좋습니다. 참외는 100g당 31kcal로 다이어트 과일로도 사랑받고 있는 과일 입니다.

다슬기 다슬기는 청정 일급수에서만 자라 녹색 빛깔을 띠는 식재료 입니다. 영양면에서도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아 간기능을 돕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다슬기요리로 다슬기무침, 다슬기국밥, 다슬기조림, 다슬기수제비 등을 추천합니다.

참다랑어 참치라고도 불리는 참다랑어는 DHA, EPA가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이 낮아 바다의 닭고기라고 불립니다. 흔히 알고 있는 참치캔 통조림에 들어가는 생선은 가다랑어로 진짜 참치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참다랑어 요리로는 참치스테이크, 참치샐러드, 가마살스테이크, 배꼽살네기마 등을 추천합니다.

복분자 복분자를 먹고 요강을 엎었다고 해서 복분자라고 불리는 복분자는 고운 빛깔의 기력 보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부자주에 장어 한점이면 없던 기운도 솟아 난다고 기력이 없을때에 먹는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복분자는 과일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복분자식초, 복분자 약밥 등 요리로 만들어 먹는것도 좋습니다.

소라 꼬들하고 쫄깃한 맛이 일품인 소라는 술안주로도 유명한 식재료 입니다. 입맛이 없을때에 초장과 함께 먹는다면 입맛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소라를 구입하는 요령으로 살아 있고 살이 위로 빠져나오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라는 회로 먹거나 구이, 초무침, 통조림 등으로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두부와 소라를 함께 먹는다면 소라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고 두부에 부족한 아연, 엽산을 소라에서 충족할수 있어 건강관리에 많은 영양 도움이 됩니다. 열량은 적고 지방이 낮아 다이어트시에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