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세계 각국의 대표 전통주를 소개합니다! 한국, 일본, 스코틀랜드, 멕시코 각 나라별 문화와 현지의 풍미가 가득 담겨있는 전통주는 만드는 재료와 방법에 따라 맛도 천차만별입니다. 각 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주를 알아보고 전통주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조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한국-소주

한국의 대표 전통주는 소주입니다. 소주는 처음 약용 강장제로 알려져 점차 사교 음료로 두각을 나타내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증류주로 발전했습니다. 전통적으로는 쌀을 이용하여 만든 소주는 역사를 통해 제조 방법, 성분, 도수 등 다양한 변화를 격었습니다. 전통적으로 생산 송정은 물과 누룩이라는 발효제를 첨가하여 쌀을 발효시켜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혼합물을 증류하여 맑고 무색이며 순한 풍미를 가진 주정을 만듭니다. 현대식 변형에는 보리 또는 밀고 같은 여러 다른 곡물이 포함될 수 있지만 전통적인 방법을 쌀을 기반하여 만드는 것입니다. 아직 까지도 일부 장인은 여전히 전통적인 쌀을 기반으로 한 조리법을 고수해 오고 있습니다. 소주의 매력은 제조 과정뿐 아니라 다양한 맛에 있습니다. 현대에는 과일이 첨가된 변형법으로 많은 세계인들에게 알려지고 있습니다. 풋사과, 복숭아, 자몽 등 여러 가지 과일 맛으로 한국의 칵테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일본-사케

일본 사케는 처음 사원에서 부터 양조되어 신성한 음료로 알려져 왔습니다. 귀족과 사무라이 계급 사이에서 곧 인기를 끌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케 생산기술이 발전하여 새로운 쌀 품종, 효모 균주 및 발효 방법을 통합하게 되어 인상적인 다양한 사케가 만들어졌습니다. 사케는 복잡한 제조과정으로 정확성, 전문성, 전통성에 많은 인정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사케는 저마다 고유한 특성과 풍미로 다양한 종류의 스타일을 선보입니다. 사케의 분류는 종종 정미 비율, 양조 기술 및 첨가물과 같은 요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주마이, 혼조조, 긴조, 다이긴조는 인기 있는 사케분류로 흙내음에서 섬세하고 꽃향기까지 다양한 사케의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코틀랜드-위스키

스코틀랜드 위스키는 전 세계 마니아들의 마음과 미각을 사로잡은 사랑받는 증류주입니다. 풍부한 역사, 복잡한 생산 방법 및 다양한 풍미를 지닌 위스키는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의 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이들 국가 고유의 생산 공정과 지역적 영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위스키를 제조하는 기술이 전 세계 적으로 확산되어 미국의 버번과 스코틀랜드의 싱클 몰트와 같은 종류로 만들어졌습니다. 위시키는 보리, 옥수수, 호밀 또는 밀을 조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곡물을 선택하여 으깨고 발효시키고 증류하여 알코올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숙성 과정은 위스키 생산에서는 필수적입니다. 증류주는 오크통과 같은 나무통에서 숙성되며 복합적인 풍미를 발전시키게 됩니다. 숙성 기간과 사용된 캐스크 유형으로 최종적으로 만들어지는 위스키의 풍미와 특성이 결정됩니다. 스카치위스키는 종종 헤더, 스모크, 꿀 향을 나타내는 반면, 아이리시 위스키는 바닐라와 플로럴 톤의 힌트와 함께 더 부드럽고 가벼운 특징이 있습니다. 전형적인 미국 위스키인 버번은 달콤한 옥수수와 캐러멜 향을 선보입니다. 이는 다양한 위스키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만큼 위스키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멕시코-테킬라

멕시코 테킬라는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산 토양과 이상적인 기후를 지닌 지역에서 수확되는 아가베 실물로 만들어졌습니다. 잎을 제거하고 식물의 핵심인 피냐만 남기고 전분을 발효하여 가능한 당으로 변화하여 제조합니다. 피냐를 으깨고 추출한 음료를 발효시킵니다. 그런 다음 구리 증류기에 증류하여 테킬라의 독특한 특성을 만듭니다.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 테킬라는 나무통에서 추가로 숙성하여 복합성과 풍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테킬라는 다양한 취향과 선호도에 맞는 스타일을 선보입니다. 블랑코 테킬라는 일반적으로 단기간 숙성되거나 숙성하지 않으며 아가베, 시트러스, 후추의 힌트와 함께 생생하고 선명한 맛을 만들어 냅니다. 레포사도 테킬라는 최소 2개월 동안 오크통에서 숙성하며 캐러멜, 바닐라, 오크 향을 더 부드럽게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한국 소주와 일본 사케, 멕시코의 테킬라까지 각 국가의 대표 전통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나라별 문화와 재료에 따라 다양한 전통주를 만들어 내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전통주로 하여금 다시 한번 문화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과한 음주는 건강에 해롭습니다. 건강한 음주를 권장드립니다.

반응형